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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동산교회August 20, 2023 8월 21일 가이사의 재판 자리, 로마 선교를 행한 비전
    본문 : 사도행전 24:24-25:12 (찬송가 370장 주 안에 있는 나에게) 제목 : 가이사의 재판 자리, 로마 선교를 행한 비전   ▪ 성경 구절 :   (행 24:24)수일 후에 벨릭스가 그 아내 유대 여자 드루실라와 함께 와서 바울을 불러 그리스도 예수 믿는 도를 듣거늘(행 24:25)바울이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을 강론하니 벨릭스가 두려워하여 대답하되 지금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 하고(행 24:26)동시에 또 바울에게서 돈을 받을까 바라는 고로 더 자주 불러 같이 이야기하더라(행 24:27)이태가 지난 후 보르기오 베스도가 벨릭스의 소임을 이어받으니 벨릭스가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하여 바울을 구류하여 두니라(행 25:1)베스도가 부임한 지 삼 일 후에 가이사랴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니(행 25:2)대제사장들과 유대인 중 높은 사람들이 바울을 고소할새(행 25:3)베스도의 호의로 바울을 예루살렘으로 옮기기를 청하니 이는 길에 매복하였다가 그를 죽이고자 함이더라(행 25:4)베스도가 대답하여 바울이 가이사랴에 구류된 것과 자기도 멀지 않아 떠나갈 것을 말하고 행24:23(행 25:5)또 이르되 너희 중 유력한 자들은 나와 함께 내려가서 그 사람에게 만일 옳지 아니한 일이 있거든 고발하라 하니라 (행 25:6)○베스도가 그들 가운데서 팔 일 혹은 십 일을 지낸 후 가이사랴로 내려가서 이튿날 재판 자리에 앉고 바울을 데려오라 명하니 (행 25:7)그가 나오매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유대인들이 둘러서서 여러 가지 중대한 사건으로 고발하되 능히 증거를 대지 못한지라 (행 25:8)바울이 변명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율법이나 성전이나 가이사에게나 내가 도무지 죄를 범하지 아니하였노라 하니(행 25:9)베스도가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하여 바울더러 묻되 네가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이 사건에 대하여 내 앞에서 심문을 받으려느냐 (행 25:10)바울이 이르되 내가 가이사의 재판 자리 앞에 섰으니 마땅히 거기서 심문을 받을 것이라 당신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내가 유대인들에게 불의를 행한 일이 없나이다(행 25:11)만일 내가 불의를 행하여 무슨 죽을 죄를 지었으면 죽기를 사양하지 아니할 것이나 만일 이 사람들이 나를 고발하는 것이 다 사실이 아니면 아무도 나를 그들에게 내줄 수 없나이다 내가 가이사께 상소하노라 한대 (행 25:12)베스도가 배석자들과 상의하고 이르되 네가 가이사에게 상소하였으니 가이사에게 갈 것이라 하니라   ▣ 본문 해석   새로 부임한 총독 베스도가 예루살렘을 방문하자 유대인들이 다시 음모를 꾸며 베스도에게 바울을 예루살렘으로 이송해 주도록 요청하지만, 그는 가이사랴로 와서 송사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베스도 역시 전임자 벨릭스처럼 바울이 무죄임을 알면서도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예루살렘으로 이송되어 재판받을 것을 권하지만 바울은 이를 거부하고 오히려 황제에게 직접 재판받겠다는 청원을 합니다.   신임 총독 베스도(1-5) 총독 벨릭스의 후임인 베스도는 가이사랴에서 삼일을 지낸 후 신임 인사차 유대의 최고 회의 기관인 산헤드린을 방문하기 위해 유대의 수도 예루살렘에 상경합니다. 이때 산헤드린 공의회 실권자인 대제사장들과 유대인 중 높은 사람들이 미결 중에 있던 바울의 고소사건 처리를 요구하며, 바울을 가이사랴 총독의 감옥에서 예루살렘으로 옮겨 주기를 강청합니다. 이 강청은 바울을 다시 재판하기 위함이 아니라, 저들이 길에 매복하였다가 그를 죽이고자 하는 살인음모였습니다(25:3). 그러나 자신도 이곳에서 잠시 머물다 임지인 가이사랴로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그들의 청을 들어줄 수가 없으며, 원하면 함께 가이사랴에 가서 송사하라고 합니다.   바울을 심문하는 베스도(6-9) 총독 베스도가 예루살렘에서 10여일을 지낸 후 자기 임지인 가이사랴로 되돌아오자, 그 다음날 유대인들이 바울을 고소하여 그를 재판정으로 소환합니다. 재판이 열리자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산헤드린 공회의 대표들은 바울을 민심 소요죄, 나사렛 이단의 괴수, 예루살렘 성전을 더럽혔다는 세가지의 죄목으로 고소하지만 저들의 고소 내용은 아무런 증명을 수반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이 고소건에 관하여 그 어떤 죄도 범하지 않았음을 분명하게 선언합니다. 난처해진 베스도는 유대인들의 마음을 얻으려고 예루살렘에서 다시 심문을 받을 수 있도록 권합니다.   바울의 호소(10-12) 총독 베스도의 무책임한 발언에 바울은 자신의 무죄함을 들어 가이사에게 호소하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힙니다. ‘가이사’란 로마 황제들의 칭호로서 당시 황제는 네로였습니다. 그의 처음 5년 동안은 철인 세네카 등의 보필로 선정을 베풀어 황금치세를 이룩하였으나, 바울이 자기 재판을 호소한 때는 그의 폭정 시기였습니다. 바울이 ‘가이사’에게 호소한다는 것은 일종의 ‘항소’행위인데, 이는 로마 시민권을 소유한 자의 특권이므로 베스도는 바울의 이러한 결정을 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하늘나라의 시민권이 있는 성도들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어려운 일이 찾아와도 천국시민으로서의 분명한 권리를 행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 기도: 하나님, 복음의 능력은 걱정이나 두려움에 묻히는 것이 아님을 믿습니다. 세상을 의식하며 복음의 능력을 불신하는 제 마음을 살피게 하시고, 언제든 입을 열어 복음을 전할 수 있는 믿음을 주소서. 의와 진리와 거룩함을 드러내는 삶으로 하나님과 사람 앞에 서게 하소서.   http://qt.swim.org/user_utf/life/user_print_web.php 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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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동산교회August 05, 2023 8월 6일 제자 삼고 양육하는 선교 사역
    본문 : 사도행전 19:1-10 (찬송가 205장 주 예수 크신 사랑) 제목 : 제자 삼고 양육하는 선교 사역   ▪ 성경 구절 :   (행 19:1)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 바울이 윗지방으로 다녀 에베소에 와서 어떤 제자들을 만나(행 19:2)이르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이르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계심도 듣지 못하였노라(행 19:3)바울이 이르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니라(행 19:4)바울이 이르되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 하거늘 (행 19:5)그들이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행 19:6)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행 19:7)모두 열두 사람쯤 되니라(행 19:8)○바울이 회당에 들어가 석 달 동안 담대히 하나님 나라에 관하여 강론하며 권면하되 (행 19:9)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굳어 순종하지 않고 무리 앞에서 이 도를 비방하거늘 바울이 그들을 떠나 제자들을 따로 세우고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강론하니라(행 19:10)두 해 동안 이같이 하니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   ▣ 본문 해석   에베소에는 아볼로의 영향을 받아 요한의 세례를 아는 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18:25). 그러나 그들은 아볼로의 가르침으로 예수를 믿고 요한의 세례는 알았지만 성령 세례는 듣지 못하였습니다. 이러한 영적 상황을 인식한 사도바울은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성령 세례를 행함으로 에베소에도 성령 강림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요한의 세례(1-4) 아볼로를 통하여 복음을 받아들인 에베소 사람들이지만 그들은 복음의 핵심인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비롯하여 성령세례에 대해서는 무지하였습니다. 이는 저들이 다만 요한이 행한 회개의 세례를 받고 죄 씻음에 대한 것으로 알고 있었지, 성령이 누구신지를 전해준 사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바울의 3차 전도 여행중 에베소 방문은 불완전한 신앙의 소유자들에게 성령 세례를 가르치고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게 합니다. 이로써 에베소 교인들은 비로소 거듭남의 체험과 성령께서 베푸시는 은사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와같이 물세례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아들이고 성령을 받기 위한 준비단계로서 마음의 변화와 근본전인 전환을 위한 회개의 세례이지, 결코 구원의 표징이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구원은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과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를 온전히 하나로 연합시켜주는 성령 세례를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예수를 주로 고백하고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성도들은 그 안에 성령이 내주하심을 확신하고 성령을 거스리는 일을 행치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성령 세례(5-7) 에베소 성도들은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구원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성령 세례는 받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사도바울은 그들에게 안수함으로 오순절에 마가의 다락방에서 임하셨던 성령의 역사가 에베소 교회에도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성령이 강림하자 저들에게 은사가 임하였는데, 성령의 은사는 여러 가지이지만(고전12:4-11) 성령은 한 분이십니다. 중생은 물(엡5:26)과 성령으로(요3:5) 그리스도의 몸에 접붙힘을 받고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들이는 체험이요, 성령 세례는 중생한 성도들이 하나님의 성령을 받아 힘있고 능력있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사명을 다하게 되는 제 2의 은혜입니다. 그러므로 성령 세례는 첫째, 기도할때(1:14) 둘째, 회개하여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을때(2:37-38) 셋째, 하나님 말씀을 들을때(10:44-46) 넷째, 믿을때(19:2) 다섯째, 안수 받을때에(19:6) 임한다고 했으니, 아직까지 내 신앙의 확신이 없고 영적 능력이 없다면 에베소 교인들이 체험했던 것처럼 성령 세례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회당에서의 사역(8) 유대인의 회당은 바울 전도 사역지입니다. 이미 2차 전도여행 때 이 회당을 방문하여 말씀을 전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이면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18:19)고 약속했던 것처럼 이렇게 다시와서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담대히 증거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론과 권면(19:8)을 했습니다. 여기 “강론”은 하나님 나라의 본질을 자세히 풀어 가르치는 일이며 “권면”은 그 하나님 나라를 듣는 자가 받아 드리도록 하는 호소력있는 설득력을 의미합니다.   두란노 서원에서의 사역(9-10) 바울은 에베소 회당에서 심혈을 기울여 복음을 전파하지만, 마음이 굳어 순종치 않는 사람들에 의하여 복음의 도가 비방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바울은 이 사역을 멈추지 않고 받아들이고 순종하는 사람들을 그 무리들로부터 따로 세우고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강론하는 계기로 삼았습니다. ‘두란노 서원’의 어원은 ‘학교’인데 본래는 ‘여가’의 의미에서 나왔습니다. 그래서 헬라 사회에서는 학교에 대한 개념을 ‘여가를 즐기는 장소’로 이해되었습니다. 바울은 두란노 서원을 이용하여 2년동안 날마다 복음을 선포하는 강단으로 대용했습니다. 그 결과 에베소 교회 설립뿐 아니라 소아시아 일대에 복음이 전파되어 교회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 오늘의 기도: 하나님, 듣기만 하고 순종하지 않은 채 살아온 것은 아닌지 저이 삶을 돌아봅니다. 딱딱하게 굳은 제 마음을 성령으로 다스리셔서 온전하고 충성된 일꾼으로 살아가게 하소서. 오늘도 제게 맡기신 사람과 시간을 성실히 하나님 나라를 향해 전진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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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동산교회July 19, 2023 7월 20일 성령이 주도하시는 세계선교
    본문 : 사도행전 13: 1-12 (찬송가 502장 빛의 사자들이여) 제목 : 성령이 주도하시는 세계선교   ▪ 성경 구절 : (행 13:1)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 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행 13:2)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이르시되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행 13:3)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행 13:4)○두 사람이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기아에 내려가 거기서 배 타고 구브로에 가서(행 13:5)살라미에 이르러 하나님의 말씀을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전할새 요한을 수행원으로 두었더라(행 13:6)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바보에 이르러 바예수라 하는 유대인 거짓 선지자인 마술사를 만나니(행 13:7)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과 함께 있으니 서기오 바울은 지혜 있는 사람이라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하더라(행 13:8)이 마술사 엘루마는 (이 이름을 번역하면 마술사라) 그들을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행 13:9)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행 13:10)이르되 모든 거짓과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행 13:11)보라 이제 주의 손이 네 위에 있으니 네가 맹인이 되어 얼마 동안 해를 보지 못하리라 하니 즉시 안개와 어둠이 그를 덮어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지라(행 13:12)이에 총독이 그렇게 된 것을 보고 믿으며 주의 가르치심을 놀랍게 여기니라   ▣ 본문 해석   초대교회의 중심이 예루살렘 교회에서 안디옥 교회로 넘어왔습니다. 그것은 안디옥 교회가 최초로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선교의 첫 걸음인 이방 선교사를 첫번째로 파송하였기 때문입니다.   선교사를 파송한 안디옥 교회(1-3) 안디옥 교회는 예루살렘 교회가 받은 핍박의 산물로서, 기도와 교육과 선교가 있는 이상적인 교회입니다. 이 교회는 스데반의 일로 인하여 핍박을 받을 때 흩어진 신자들에 의해 세워졌지만, 이 소식을 들은 예루살렘 교회는 바나바를 파송하여 안디옥 교회 성장을 지원하도록 했습니다. 안디옥 교회는 바나바와 바울이 함께 동역하며 이방에서 세계 선교의 모체로서 생동감 넘치는 영적인 교회이며 인적 자원이 풍성한 교회로 성장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계시에 기초한 교회로서, 소명이 있는 선교사가 있는 교회입니다. 저들은 하나님이 선교사로 선택했으니 교회는 그를 선교사로 임명하고 그들의 생애를 주를 위하여 바치도록 하였습니다.   구브로 전도(4-12) 선교의 열매가 맺어지는 역사는 늘 하나님의 능력이 뒷받침되고 있음을 발견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선교가 늘 평탄한 것만은 아닙니다. 세계 선교운동은 사람을 사탄의 결박에서 해방시키는 영적 전투이기 때문입니다. 이 사명을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바울과 바나바를 안디옥에서 26km 지점에 있는 항구도시 실루기아에 파송하십니다.   이 항구는 중동과 소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중요한 해안도시로서 안디옥과 함께 주전 301년에 건축되었습니다. 이들은 실루기아에서 배를 타고 구브로 동해안의 섬인 살라미까지 갔으며, 살라미에서 다시 구브로 섬 서쪽 끝에 있는 바보에 까지는 약170km나 떨어져 있지만 그들은 육로로 가면서 전도를 했습니다.   바보는 구부로의 수도로서 섬의 행정 중심지이지만 미의 여신이라 불리우는 비너스의 신전이 세워져 있어 사치하고 부도덕한 환락가가 있는 곳입니다. 여기에 서기오 바울 총독이 있었는데 그는 로마 원로원 의원 선거권을 가진 유력한 자입니다. 전도자들이 유대인 여러 회당에서 복음을 증거할 때 요한과 더불어 협력 사역을 했습니다.   이때 전도자들은 ‘바예수’라고 하는 유대인 거짓 선지자의 훼방에도 불구하고 총독 서기오 바울에게 복음을 전합니다. 이때 거짓 선지자 바 예수는 소경이 되었고 총독은 전도자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성도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바나바와 바울의 처음 선교의 첫 열매요, 첫 승리입니다.   ※ 오늘의 기도: 선교하시는 하나님, 때가 CKAI 안디옥 교회를 통해 세계선교의 막을 여신 하나님을 높입니다. 하나님 선교에 수종 들 사람을 부르실 때 저와 우리 가정이 주저함 없이 순동하게 하소서. 선교가 필요한 곳을 알게 하시고, 할 수 있는 사역을 신실함으로 감당하게 하소서.   http://qt.swim.org/user_utf/life/user_print_web.php 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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