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참 연보 > 동산칼럼

본문 바로가기

동산칼럼

백남준 담임목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참 연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아름다운동산교회
댓글 0건 조회 550회 작성일 23-03-04 08:34

본문

 연보는 성도들이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표시로  하나님께 드리는 헌금입니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연보에 대해 구체적인 지침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송자들이 고린도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헌금을  준비할 뿐 아니라 자원하는 마음으로 낼 것을 권면 하였습니다.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이 성도를 섬기는 일에 매우 열정적으로 자원했기 때문에(8:4) 예루살렘 교회의 교인들을 돕기 위한 연보에 대하여 또다시 권면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사실을 마게도냐인들에게 전하였고, 이로 말미암아 무척 많은 사람들이 자극을 받았습니다. 고린도 교인들의 모범을 보고  늦게 시작한 마게도냐인들은 많은 환란과 극한 가난 가운데서도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였습니다. 


 반면에 먼저 시작하여 마게도냐 교회에 동기를 부여했던 고린도 교인들은 아직도 약속한 연보를 끝 맺지 못하고 있어서 바울은 마게도냐인들이 자신과 고린도 교인들에 대해 크게 실망하게 될 것을 우려했습니다.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이 연보하는 일을  완성하도록 돕기 위하여 디도와 두 형제들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바울은 이 일에 대해 연보하고자 하는 고린도 교인들의 열정을 자랑하였고 이러한 자랑이 결코 헛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권면하였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헌금을 드릴 때에도 자원하고 준비된 헌금을 드려야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고 억지 헌금이 아니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내는 헌금은 즉흥적으로 드리는 억지 헌금입니까? 아니면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 준비된 헌금입니까?


 헌금의  정의는 성도들이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표시로 바치는 물질을 말합니다.  


한국교회는 ‘헌금’과 ‘연보’를 같은  뜻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헌금은 일반적으로 돈을 바친다는 뜻이고 연보는 교회에 국한된 단어로 종교적 의미가 강하게 내포되어 있습니다. 


 구약의 헌금은 주로 십일조와 제사 때 바치는 제물이었습니다. 


초대교회의 헌금은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를 돕기 위한 헌금과 부의 공유를 위한 재산의 헌납등의 사랑의 실천으로서 헌금의 중요성이 특별히 강조되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구약과 초대교회의 헌금 정신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께 드리고 바친다는 의미와 사랑의  나눔입니다. 


 이는 자신이 받은 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신앙고백이며 아울러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섬기는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